안전관리


대한민국은 최근 영국의 연구기관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아시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 4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송도가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안전한 도시임을 자부합니다.

 

안전사고의 확률은 낮지만, 항시 대비와 준비를 하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대비된 사고는 항상 그 사고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는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위하여 준비한 계획입니다.

 

*The 2014 Legatum Prosperity Index (Safety and Security)

 

 

 

1) 사전 대피 계획

① 소방전의 위치를 사전에 파악한다
② 최소한 두 방향의 갈래길이 있는 곳을 파악한다.
③ 만약 장애인이라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경우는, 교직원 및 주위 사람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④ 사용 중인 비상구 위치를 체크한다.
⑤ 화재 시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않는다.
⑥ 화재 발생 장소와 연결된 계단을 알아둔다.
⑦ 담요를 가지고 있을 경우 담요를 이용하여 대피한다

 

2) 화재 시 모든 인원 대피

① 화재나 화재 연기를 발견했을 경우, 가장 가까운 소화전에 있는 화재 경보를 울린다.

② 만약 여건이 된다면 다른 사람의 대피를 돕는다. 그렇지 않을 경우 가장 최적의 대피 경로는 비상구이다.

③ 대피 시 문을 꼭 닫고 나온다. (잠그진 않는다)
④ 밖으로 대피 후, 대피 장소로 이동하여 주위에 없는 친구들을 파악한다. 절대 다시 들어가지 않도록 하며 소방관에게 아직 대피못한 인원을 알려준다.

 

3) 대피 시 유의사항

① 문을 열기 전, 문 밖에 화재가 났는지 문손잡이 또는 문에 손을 살짝 대어 확인해 본다. 만약 뜨겁다면 문 밖에 화재가 발생한 경우이니 문을 열지 않도록 한다. 뜨겁지 않을 경우는 조심스레 문을 열고 나온 후 문을 다시 닫고 대피하도록 한다.

② 화재 연기 발생 시 낮은 자세 유지
• 대피 중 화재 연기를 발견하게 되면 자세를 엎드리거나 최대한 자세를 낮추어 이동한다. 가장 깨끗한 공기는 바닥에서 30cm~60cm이다. 주 비상구가 화재 또는 연기로 막혀 있다면 다른 대피 경로를 이용하도록 한다. 만약 이마저도 불가능하다면 다시 있던 곳으로 돌아가 구조를 기다리도록 한다.

③ 대피 불능 상황
• 모든 문을 닫고 문틈 사이를 담요나 옷 등으로 막아 화재 연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한다. 조치 후 즉시 (032) 626-1142 또는 119로 연락하여 현재 위치를 알려준다. 구조대를 기다리는 동안 창문을 통해 옷을 흔들고 소리를 쳐 자신이 구조가 필요함을 알린다.

 

 

1) 폭설, 홍수
바람이 세차게 불고 눈보라가 심한 경우나 폭우가 쏟아지는 경우에는 기상 조건이 완화될 때까지 교내에 남아있어야 한다. 이 경우 아래와 같은 절차를 따르는 것이 안전하다.

① 비상대피본부를 수립하고 담당자는 교직원 및 학생의 위치를 파악한다.

② 각 건물 내에 외부로 나가지 않도록 안내를 하며 모든 인원이 안전하게 건물에 남아 있도록 유도한다.

③ 기상 조건이 안전해졌을 경우 모든 인원을 화재대피시와 같이 안전한 장소로 대피시킨다.

 

2) 태풍
학교 교직원 및 소방관, 비상대피 담당자의 안내에 따른다. 기숙사에 있을 경우는 기숙사 운영사무실 직원의 안내에 따른다.

① 밖으로 대피하라는 안내가 있기 전까지는 건물 내에 있도록 한다.

② 복도 내에 있도록 하며 방에 있을 경우는 문을 닫고 기다린다.

③ 밖의 상황을 알고자 창문이나 문을 열지 않도록 한다.

④ 태풍의 눈을 경계해야 한다. 태풍의 눈은 태풍의 중심을 말하며 이 구역은 일시적으로 바람이 멈춘다. 대피담당자의 지시가 있기 전까지는 대피해 있는 장소를 떠나지 않도록 한다.

⑤ 모든 상황이 안전하다고 공지가 되고 나서 밖으로 나오도록 한다. 밖으로 나온 후 전선이나 깨진 유리, 태풍으로 떨어진 물건들을 조심한다.

⑥ 건물, 자동차, 태풍피해를 입은 지역 내로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1) 재난 대비 점검사항

① 재난 상황에서 서로를 어떻게 찾을지 위급상황에서 서로 어떻게 연락을 취할지,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다른 학생들과 함께 준비하고 연습해야 한다.

② 재난 발생 시 기숙사생의 경우 다시 다른 학생들과 만날 장소를 두 군데를 결정한다. 한 곳은 기숙사에서 가장 가까운 곳으로 하며 다른 한 곳은 도서관, 카페테리아 또는 다른 기숙사 동처럼 밖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으로 한다.

③ 기숙사와 강의 연구동으로부터 비상시 대피경로를 평소에 파악해 둔다.

④ 재난 발생 시에 가까운 지역 외에 살고 있는 친구나 친척들에게 자신이 안전하다는 것을 알릴 수 있도록 지정한다. 만약 핸드폰이 불통이라면, 공중전화를 이용하도록 한다.

⑤ 자신의 상황 특히 장애인일 경우 즉시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하도록 한다.

⑥ 자주 방문하는 곳인 강의연구동이나 기숙사, 카페테리아, 도서관 등의 비상대피 계획에 익숙해져야 한다.

 

2) 비상 휴대물품
기숙사에 최소 3일은 버틸 수 있는 식량 및 물품을 비축해놓도록 한다. 비상 상황 시 바로 들고 나갈 수 있도록 이 물품들은 화장대나 눈에 띠기 쉬운 곳에 둔다. 그리고 2년에 한 번 정도 손전등 같은 휴대용 물품이 잘 작동 되는지 점검한다. 비상 휴대물품은 온라인이나 식료품점,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① 필수 비상 휴대물품

가. 3리터의 물
나. 상하지 않고 바로 먹을 수 있는 통조림류 음식과 통조림 따개

다. 구급약
라. 손전등
마. AM/FM 휴대용 라디오와 비상 건전지
바. 호루라기
사. 핸드폰
아. 육아용품 및 기타 용품

 

3) ‘비상가방’ 물품
모든 학생들은 재난 상황시 바로 들고 나갈 수 있는 ‘비상가방’을 마련한다. ‘비상가방’의 경우는 휴대하기 편하고 튼튼하며 가벼운 것으로 준비한다. 비상 가방은 언제든 들고 나갈 수 있도록 준비한다.

① 비상가방 물품

가. 중요서류, 방수용 휴대 상자 (보험증, 주민등록증, 외국인등록증, 여권 등 etc.)

나. 여분의 자동차 및 집 열쇠
다. 통장사본, 체크카드 및 현금
라. 물병, 상하지 않는 음식 (에너지바 등)
마. 손전등
바. AM/FM 휴대용 라디오와 비상 건전지
사. 자신이 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라면 처방전 사본 및 처방약 그리고 담당의사의 성명 및 전화번호

아. 구급약
자. 가벼운 우비와 담요
차. 비상대피 시 집합장소와 비상연락망, 지도
카. 육아용품 및 기타 물품

 

 

1) 전쟁 상황 시 행동요령
공습경보는 한국에서는 전쟁 발발 상황을 알려주는 방법 중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공습경보는 건물 내·외에 있는 모두에게 들리도록 울리며, 건물 내에 있는 사람들은 공습경보 종류에 따라 즉시 적절한 비상대피소로 이동해야 한다. 만약 경보가 울렸다가 멈춘 경우에도 대피를 멈추지 말고 비상대피소까지 이동한 후 상황을 파악하도록 한다.

① 경보 식별 및 행동 요령

가. 경계경보

• 화생방무기를 포함한 적의 항공기, 유도탄 또는 지ㆍ해상전력에 의한 공격이 예상 될 때

• 사이렌으로 1분 동안 평탄음 후 라디오로 음성방송 및 TV로 문자방송

• 지하대피소인 지하 1층 카페테리아로 신속히 이동

나. 공습경보

• 화생방무기를 포함한 적의 항공기, 유도탄 또는 지·해상전력에 의한 공격이 임박 하거나 공격이 진행중일 때

• 사이렌으로 3분 동안 파상음(5초 상승, 3초 하강) 후 라디오로 음성방송 및 TV로 문자방송

• 지하대피소인 공동관 지하 2층 주차장으로 신속히 이동

다. 화생방경보

• 화생방 공격이 예상 되거나 진행 중일 때 발령

• 라디오 음성방송, TV 문자방송

• 가급적 실내에 머무르고 안내에 따라 오염지역을 신속히 벗어나도록 함

라. 경보음 소리

듣기

 

2) 폭발물 테러 시 행동요령
전세계 테러의 약 70%는 폭발물과 연관되어 있다. 폭발물은 단순히 폭발에만 그치지 않고 다른 유독물질도 함께 퍼트리는데 사용될 수 있으므로 늘 조심해야 한다.

① 폭발물 타입:

가. 기계식 폭탄
나. 화학물질
다. 핵 / 방사능

② 폭파 위협 전화를 받았을 경우:

가. 침착하게 대응한다.
나. 전화 받은 시각을 기록한다.
다. 상대방의 말을 받아 적는다.
라. 아래와 같은 질문으로 통화를 이어간다.

• 폭파 시각
• 폭발물 설치 장소
• 폭발물 종류

마. 상대방 목소리를 녹음한다. 녹음이 여의치 않을 경우 목소리의 특징 및 주변에서 나는 소리를 기록한다.

바. 112에 본인 또는 주위 사람을 통해 신고한다.

③ 폭발물로 의심되는 장치를 발견할 경우:

가. 폭발물로 의심되는 장치를 발견했을 경우, 만지지 않도록 하며 주위 사람들도 만지지 못하도록 한다.

나. 그 장소에서 대피한다.
다. 대피하는 도중에 문과 창문은 열어두도록 한다.
라. 폭발 위험 장소에 사람들이 가까이 가지 못하도록 한다.

마. 112에 전화한다.
바. 폭발물로 의심되는 장치를 해체하려고 시도하거나 다른 곳으로 옮기지 않도록 한다.

사. 폭발물로 의심되는 장치를 물에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3) 지급물품 및 개인준비물품

① 모든 대피소에는 15일 간 학생, 교직원 등의 대피인원이 생활할 수 있는 식수, 비상식량 및 구급약 비치

② 개인준비물품: 호루라기, 손전등, 통조림, 라디오, 담요, 신분증 복사본 등

 

4) 기타

① 비상대피 훈련

• 연 4회(매회 20분간) 대피훈련 실시

 

 

비상시에는 119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1)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총무시설: 032-626-1142

2)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032-626-0533

3) 송도 119안전센터: 032-831-7119
4) 관할 소방서(남동소방서): 032-816-3104
5) 해양경찰서: 122
6) 관할 경찰서(송도파출소): 032-830-5223